라식 수술 비용 연말정산 세액공제 받는 방법

연말정산 세액공제를 미리 준비하면 연초가 편해집니다. 연말 정산 공제 중 라식 수술 비용도 연말 정산 받을수 있는지와 세액공제 받는 방법을 알아볼게요.

살명서 본인이나 가족이 아프면 큰 돈을 쓰게 됩니다.

의료비는 필수 지출이고 비용도 적지 않기 때문에 나라에서는 의료비 세액공제 제도를 운영합니다. 소득에서 의료비 일부를 제외해 세금 부담을 덜어주는 거죠.

어떤 비용을 어떻게 돌려받는지 미리 알아둬야 연말정산할 때 유리합니다.

라식 수술, 안경 비용도 연방공제로 돌려받아요

병원비는 물론이고 안경이나 보청기 등 보조 기구를 구입하거나, 산후조리를 한 비용도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라식, 라섹 등 시력교정 수술 비용도 공제 대상에 포함됩니다.

🏣 의료비 세액공제 대상 
진료, 치료를 위한 의료기관 지출액 치료를 위한 의약품, 한약 구입비 휄체어, 보청기 구입비, 산후조리, 난임시술 비용 라식, 콘텍트렌즈 구입비 (1인당 50만원 이내)

🧏‍♂️ 아쉽지만 돌려받을 수 없어요.
간병비, 미용수술비, 건강기능식품 구입비, 진단서 발급 비용, 외국 병원에 낸 의료비, 보험금으로 지급한 의료비, 정부로 부터 환급 받는 의료비

연봉의 3%를 넘겨야 해요

의료비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한 해 동안 의료비로 쓴 금액이 총급여액의 3%를 초과해야 해요.

공제율은 기본 15%, 난임시술비 등 일부 의료비는 30%가 적용됩니다.

💊 총급여액의 4천만원인 직장인이 1년 동안 의료비로 150만원을 지출했으면 총급여액의 3%인 120만원을 넘긴 30만원이 공제대상이에요, 이중 15%인 4.5만원을 돌려받을수있습니다.

연말 정산에 가족 병원비도 공제 포함합니다.

의료비는 가족들을 위해 쓴 돈도 공제받을 수 있다는 게 특징이에요.

원래 가족이 쓴 돈을 연말정산에서 돌려받기 위해서는 소득과 연련 조건을 축족해야 합니다. 자녀의 경우 만 20세 이하여야 하고, 연소득도 1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.

다만 의료비의 경우 소득과 연력 조건 없이 생계를 같이 하는 가족을 위해 지출했다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소득이 있는 배주자, 만 20세 이상의 자녀, 형제자매, 만 60세 미만의 부모님 등의 의료비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.

의료비 연말정산 팁

국세청에서는 맞벌이 부부라면 경제 생활을 함께 한다고 보고있습니다. 따라서 가족의 의료비를 한 명이 ㅈ출한다면 세액공제 혜택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어요.

🎎 연봉이 각각 5천만원 맞벌이 부부
의료비를 각각 150만원씩 지출을 했으면 총 급여액의 3%를 넘지 않아 의료비 공제로 돌려받는 돈은 0원입니다. 

한 명이 300만원을 전부 지출했으면 초과 분인 150만원의 15%인 22.5만원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. 

의료비 연말정산과 세액공제을 미리 챙겨요

라식 수술도 연말정산이 되니 연말정산을 미리 고려해 소비 계획을 세우면 세금을 더 많이 아낄수 있습니다.

올해 나는 얼마나 돌려받을지 미리 계산해 보세요!